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
시대의 지성 찰스 핸디가 전하는 삶의 철학 - 찰스 핸디 지음
텔레비전보다 먼저 태어난 1932년생 할아버지 '찰스 핸디' 님 께서 MZ세대 손주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흔히 어른들이 하시는 말씀은 '라떼는 말이야'같은 지루한 잔소리가 있을 거라는 예상을 하겠지만, 어른들의 어른이 쓴 이 책은 '무조건 내 말이 맞아'같은 꼰대 발언도, 그렇다고 '다 잘 될 거야'라는 무책임한 위로도 없습니다. 그 대신 한 개인으로서 어떻게 성장을 해나가면서 세상의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 나갈지에 대한 지혜로움을 따뜻한 언어로 풀어놓습니다. 찰스 핸디가 평생에 걸쳐 깨달은 통찰과 지혜로움이 냉철하면서도 따뜻한 응원의 편지처럼 쓰여져 있어서 많이 배우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찰스 핸디가 손주들에게 주는 따뜻한 응원의 편지, 21통을 엮은 책입니다.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법, 자기 인생을 정의하는 법, 인간다움을 유지하는 법, 세 번의 다른 삶을 사는 법, 필요와 욕망을 구별하는 법, 팀으로 탁월해지는 법, 관계를 지속하는 법 등 누구나 살면서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질문과 조언을 담았습니다.
찰스 핸디가 손주들에게 쓴 21통의 편지
"인생은 다 거기서 거기야. 다 똑같고, 다 다를 뿐이지."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우리는 정말 시시각각 변하고 그 끝에는 늘 수많은 질문이 던져집니다. "이게 맞는 길일까? 아니면 저 길을 선택해야 할 까?" 나이를 들수록 질문은 철학적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최근의 나는 나이듦과 함께 조금 더 깊이 있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는 중이었습니다. "올바른 삶을 살고 있는 걸까?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 걸까? 조금더 나은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그러던 중 만난 책이라서 그런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와 비슷한 류의 질문에 찰스 핸디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철학자들도 예부터 이 중대한 문제들을 두고 논쟁을 벌였지만 어떤 합의에도 이르지 못했다. 결국에 답은 우리가 생각하는 우선 순위, 우리가 처한 환경, 위험을 감수하며 우리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려는 적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상 깊었던 인생 조언
(열 세번째 편지) 누구나 세 번의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 인생의 변곡점을 만났을 때
작가가 말하길 삶은 뉘어지면서도 길쭉한 S자 곡선처럼 펼쳐져 있다고 했습니다. 어떤 일이든 하강을 시작하고 그 뒤로 상승을 하는데, 어느 누구도 최고점을 알 수 없기에 빠르게 주위를 살펴 빠져 나가 다른 S자 곡선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내려가지만 곧 상승하기 시작하고 정상 이후에 다시 하강하는 삶. 첫 곡선의 정점에 도달하기 전 새로운 곡선을 찾아내야 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학습과 실험으로 언제 인지 알 수 없는 하강 곡선을 피하고 다른 방향을 선택하는 것. 아주 어려운 선택일 것 같습니다. 마지 주식같은 차트 느낌입니다.
하지만 우리 삶은 주식 차트와 달리 어떤 일이든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과가 느닷없이 무릎위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요컨대 과수원에 있어야 그런 행운의 확률이 높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다면 어떤 식으로든 우리가 원하는 것에 대해 접촉하고 알아가야 합니다. 비슷한 세계의 사람들을 만나고 관련 책을 읽으면서 내가, 우리가 원하는 것 혹은 일에 대해 점점 더 깊이 있게 알아가고 공부한다면 하강하는 곡선에 다달았을때도 조금더 덜 어렵게 새로운 방향을 선택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 아홉번째 편지) 이제 '은퇴'라는 단어를 은퇴시켜야 한다 - 마지막 쿼터를 품위 있게 뛰는 법
"돈과 건강에 대한 적정한 준비가 있을 때 삶의 마지막 쿼터에서 너희는 완전한 너희 자신이 되고, 한 때 꿈꾸었던 종류의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열 아홉번째의 편지에 있던 달콤하지만 냉정한 작가의 말입니다. 돈과 건강에 대한 적정한 준비가 되어 있을때. 작가는 우리가 조직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책임진다면, 현재 흐름은 삶의 마지막 쿼터를 위한 훌륭한 연습과정이 될것이라고 말합니다. 급속히 변하는 세계에서 과거의 경험보다 잠재력이 더 중요하고, 무엇인가를 습득하는 능력이 자격증보다 중요해집니다. 또한 건강이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라서 건강에 필요한 운동과 식습관은 현재부터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경제적 지식을 늘려 돈에 대한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평소의 공부와 독서를 게으르게 하지 않아야 할 것 입니다.
댓글